출처:http://cafe.naver.com/netmarblechachacha/13222
이 글은 차차차를 처음 접하시거나 심심풀이 정도로만 즐기다 제대로 해보시려는 완전 초보 분들을 위해 작성된 글입니다. 또한 예전에 필자가 어떤 차차차 초보 분을 위해 쓴 글이기에 그 한 명에 맞춰진 글임을 감안하여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
이 글은 주행 스킬과 상관 없는 차량, 드라이버, 장비, 아이템 등 외적인 것에 대한 공략입니다.
시즌 1부터하고 있는 상상넷이라는 유저입니다. 클레스는 레전드 A-S 왔다갔다 하고요. 차와 드라이버는 절판된 것 포함, 히든까지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차는 과반수 이상 R클레스이고, 필수 스킬은 모두 맥스 찍었습니다. 현금은 초반에만 살짝 질렀을 뿐 그 후 전혀 현질 없이 꾸준한 노력만으로 지금의 살림을 장만했습니다.
자, 제가 이렇게 장황하게 늘어놓은 건 제 제랑을 하기 위해서가 아니고요. 산전수전 겪을 만큼 다 겪어봤으므로 100% 믿으셔도 된다는 걸 알려드리기 위함입니다. 즉, 좋은 조언을 해드리기 위해서죠.
님께서 초보 분이신 걸 감안하여 차근차근 설명할 테니 잘 읽어주시길 바랄게요.
그럼 먼저 드라이버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드라이버는 히든 드라이버 쌈바여인, 한이가희가 제일 좋습니다.
(※쌈바여인/한이가희 : 이벤트로 정해진 기간에만 얻을 수 있었던 드라이버. 지금은 얻을 수 없다.
하지만 지금은 얻을 수 없으니 다른 드라이버를 선택해야죠. 개인적으로 나비를 추천드리고 싶은데요. 자동차 나폴리가 있으시다면 레이카도 좋겠지만 캐릭으로만 놓고 봤을 때 돈도 같이 벌 수 있는 나비가 최고입니다. 히든 캐릭터들은 추후 드라이버 보상판매 시 획득하십시오. 꼭 얻는 게 좋습니다. 괜히 히든, 최고 소릴 듣는 게 아니니까요. 두 캐릭터 중에는 쌈바여인을 먼저, 한이가희를 나중에 얻는 걸 추천합니다. 초보 분들에겐 기본 범퍼 3개가 있는 쌈바여인이 좀 더 효과적이고,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음... 그리고 차는 시즌 3에 나온 차들을 타세요. 시즌 3에 나온 4대의 차량(엑시아, 지미, 파이로매니악, 스파이카) 모두 좋지만 우선 보스전 노가다 좀 뛰셔서 스파이카를 장만하세요. 후에 지미까지 언락 하시면 지미를 타시고요. 현재 나온 차량들 중에는 지미가 단연 최고입니다. 그리고 초반에 힘든 건 알지만 경험상 트로피 결제는 별로 추천 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시즌 3 들어서 좋은 게 최고 스펙을 자랑하는 보스전 차량들을 골드로 구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보스전 차량들의 언락 포인트를 차근차근 모으시다 보면 자연스레 돈도 모여 있을 것이고, 간간히 운이 좋다면 좋은 장비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굳이 현금인 트로피를 들여가면서까지 차량을 준비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무료 차량들로 보스전 언락 포인트 앵벌이 뛰시면서 기다리다 보면 분명 좋은 날이 올 겁니다.
보스전과 언락 포인트 얘기가 나온 김에 알려드리자면 보스전에서 거미를 죽이면 스파이카 언락 점수가 올라가고, 전차를 죽이면 파이로매니악, 그리고 이 둘을 처치한 포인트가 모여 게이지가 가득 차면 히든 보스, 김치전이 등장하는데 이 김치전을 처리해야 비로소 지미의 언락 점수를 얻게 됩니다. 현재 지미가 가장 좋은 차라고는 하지만 지미를 얻기 위해 보스전을 무리하게 진행하가다가는 본인의 멘탈이 먼저 파괴될 수 있으니 쉬엄쉬엄 하시고, 우선 그냥 스파이카를 노리시는 게 좋습니다. 스파이카는 명실상부 시즌 3에서 두번째로 좋은 차니까요. 지금까지 말한 걸 종합하면 무료 차량으로 보스전 앵벌해서 스파이카를 마련하시고 스파이카로 앵벌해서 지미를 마련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드라이버 및 차량 설명은 여기까지 하고 이번에는 자동차 스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를 R클레스까지 만들면 스킬이 생기죠. 이 스킬은 무조건 여섯가지만 보면 됩니다.
첫번째. 자동범퍼생성
두번째. 한계속도증가
세번째. 차차가속증가
네번째. 범퍼누적
다섯째. 슈퍼전방감지기
여섯째. 파워핸들
위의 여섯 가지를 제외한 나머지 스킬들은 아예 건드릴 필요 조차 없습니다. 차차차를 즐기는 유저라면 누구나, 초보, 하수, 중수, 고수, 지존 가릴 것 없이 이 스킬들 안에서만 조합하여 쓰는데요. 중수 이상의 분들은 첫번째, 두번째, 세번째(네번째) 조합으로 많이 씁니다. 첫번째 ~ 세번째 조합은 국민 조합이라고 불리며 오직 골드로만 스킬을 올릴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범퍼 갯수의 문제로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고수 이상의 분들은 세번째 대신 네번째를 넣어 쓰기도 한답니다. 그리고 최근 차차차 시즌3가 되면서 연차 보다 장비들의 성능이 중요시 되면서 세번째 보다는 네번째를 많이 넣는 추세로 바뀌고 있답니다. 나중에 실력이 중수 이상으로 올라오셨을 때 이 점을 잘 생각해서 세번째로 할 지 네번째로 할 지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는 네번째 추천합니다만... 님 실력에 맞게 조절하세요. ^^
다섯번째와 여섯번째 스킬은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하수 이하 분들이 게임 플레이를 좀 더 원활하게 하기 위해 사용하시는 게 다죠. 하지만 실력 항상을 위해서는 다섯번째와 여섯번째 스킬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고수 이상의 실력자 분들은 아예 첫번째 ~ 세번째 스킬 외에는 건드리지 않죠. 단! 자신의 주력차에만 네번째 스킬을 올립니다. 네번째 스킬인 범퍼누적은 트로피를 50개나 요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막무가내로 이 차 저 차 올릴 수가 없는 거죠.
자, 여기까지 드라이버와 차는 됐고, 이제 남은 것은 장비(아이템)와 자원(골드, 트로피) 앵벌이 방법입니다.
먼저 장비를 살펴보죠.
장비는 시즌 3에 처음으로 도입됐는데요. 수많은 지존, 고수들의 연구 끝에 몇가지 최상의 조합이 나왔습니다.
현재 기록을 위해선 보스전 보다는 아무래도 주행모드가 우선시 되죠. 주행모드에서 가장 선호되는 장비 조합은 크게 세가지로 구분됩니다.
첫번째. 불소 헬멧 + 칼날 부츠
두번째. 승부사 장갑 + 칼날 부츠
세번째. 착각의 선글라스 + 칼날 부츠
실력이 좀 되는 고수 이상 분들은 세 조합 모두 기록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제가 봤을 때, 님은 초보이신 거 같으니 첫번재 조합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여의치 않으시면 두번째도 괜찮으나 세번째 조합은 좀 부담이 되실 겁니다. 아무튼 첫번째 조합이 초보, 중수 분들에겐 무난할 것으모 보여집니다.
자, 각설하고, 당연히 등급은 높을수록 좋고요. 그렇지만 등급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이 아이템들에 붙는 부가 옵션인데 부가 옵션은 없을 수도 있고, 많으면 두 개까지 붙습니다. 부가 옵션은 총 3가지만 보면 됩니다.
중요한 순서대로 보면
차차 점수 +3%
차 가속 증가 시간 +0.1초
차차 성공범위 +1%
무엇보다 차차 점수가 가장 중요합니다. 위에서 보셨듯이 신발은 필수 아이템이니만큼 차차 점수는 무조건 붙어 있어야 하고, 추가로 차차 가속이면 최상 중의 최상, 차차 범위만 되도 최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솔직히 차차 점수 하나만 붙어 있어도 좋은 아이템입니다. 그러니 신발에 차차 점수 붙은 게 나왔다면 등급 상관없이 그냥 끼시면 되겠습니다. 두번째 선택 아이템(헬멧,장갑,안경)도 크게 차이는 없지만 차차 점수가 아니라 차차 가속이나 범위가 붙어 있는 템이 나왔다면 주저 말고 끼시면 됩니다. 차차 점수가 두 아이템에 모두 붙어 있으면야 금상첨화겠지만 하나로도 괜찮습니다.
장비의 강화에 대해서 짧게 말씀드리면 S급은 정말 강화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A등급 이상의 제물템(쓸모없는)이 많이 필요합니다. A로만 따지면 최소 10개는 필요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A급 강화는 비교적 쉽습니다. B급 템이 잘 나오는 편이기 때문에 B급은 무난하고, B급 이하 강화는 매우 쉬운 편입니다. 때문에 제가 말씀 드린 옵션이 붙은 아이템들은 B급, 혹은 A급을 노리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혹여 운이 좋아 S급을 얻었다면 위에 언급한대로 제물템을 모아 한 번에 강화 하셔야합니다. 무턱대고 C나 B급을 제물로 써 강화하시면 돈만 날리실 확률이 매우 매우 매우 크기 때문에 이점 꼭 유념하셔야 합니다. 아! 그리고 장비는 가급적이면 보스전을 통해 구하시길 바랍니다. 골드나 트로피로 뽑는 게 쉽고 좋지만 자원만 날릴 확률이 높고요, 그래도 뽑고 싶다 하시면 트로피 뽑기는 자재하시길 강력히 조언합니다. 골드 뽑기도 골드 뽑기지만 트로피 뽑기는 정말 패가망신의 지름길입니다. 이쯤에서 각설하고 나머지 자세한 얘기는 자원 앵벌이 쪽에서 다루도록 하죠.
앵벌이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앵벌이에는 크게 골드 앵벌이와 트로피 앵벌이가 있습니다.
먼저 골드 앵벌이를 살펴보면 드라이버 중에 안별이라는 캐릭터가 있는데 이 캐릭터 능력이 약한 자석 + 골드 2배입니다. 이 캐릭터를 사용하면 시간 대비 어마어마한 양의 골드를 벌어들일 수가 있는 것이죠. 또, 매일 매일 친구들에게 타이어를 보낸 횟수에 따라 1000 골드 ~ 10000 골드까지 받을 수 있으니 여건이 되시면 이 점을 잘 활용하세요. 추가로 넷마블에서는 하루에 점심, 저녁, 두 번의 이벤트를 합니다. 이때 트로피나 골드를 받을 수 있으니 놓치지 마시고, 꼭 챙기시고요. 특히, 주말에 좋은 이벤트를 많이 하니 참고하세요. ^^
자, 이번엔 트로피 앵벌이를 알아보겠습니다.
넷마블에서는 신작 게임이 나올 때마다 약간의 체험을 담보로 일정 수의 트로피를 주고 있습니다. 이 트로피가 나름 짭짤하기 때문에 기회 되실 때마다 놓치지 마시고 챙기세요. 또, 위에 말했던 점심, 저녁 접속 이벤트로도 간간히 주기 때문에 항상 확인 하시고요. 마지막으로 요즘 들어 한 달에 한 번씩 15일만 접속하면 종합 선물 세트(상점 아이템, 골드, 트로피)를 주는 접속 보상 이벤트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도 잊지 말고 꼭 챙겨드세요.
한 가지 더!
전 국민 랭킹에서 랭킹 포인트를 모으면 10포인트에 한 번씩 룰렛을 돌려 트로피, 혹은 골드를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또한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랭킹이나 기록 경신을 도전하기 전에 갖춰야 할 상점 아이템을 알아보는 것을 알아보도록 하죠.
주행은 크게 골드 앵벌이를 위한 주행과 도전을 위한 주행으로 나뉘죠. 앵벌이를 위한 주행은 프리하게 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개인 기록이나 랭킹 도전을 위한 주행은 신중해야 하죠. 그렇기 때문에 상점 아이템을 풀 장착 하고 가는 것이 필수인데요. 상점에서 필요한 아이템은 고급휘발유 1, 터보 5, 물소원샷 1, 비상연료 1, 전방감지기 1, 강화공구상자를 이용한 강화비상연료 1입니다. 초보 분들이 생각하시기에 왜 부스터가 빠졌지? 이상하다?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얼핏 부스터는 일정 시간 무적 상태로 주행할 수 있기에 좋아 보이는 아이템이지만 연차나 장비 작동 등을 방해해 점수 및 실력 향상에 독약과도 같은 아이템입니다. 그러므로 처음 버릇들이실 때부터 가급적이면 멀리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다함께 차차차 공략(?)을 마치도록 하지요. 부디 도움이 됐길 바랍니다. ^^ 수고요~~
참! 그리고 공식 카페 외에 차차차를 아끼는 식구들이 모여 만들어진 카페가 하나 있습니다. 다들 착하고 친절하고, 무엇보다 차차차를 좋아하는 분들끼리 모인 카페라 좋은 점이 한 두 가지가 아닙니다. 오셔서 함께 차차차를 좀 더 재밌게 즐겨보아요. ㅋㅋ http://cafe.naver.com/familychac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