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http://cafe.naver.com/wonderflickr/2804
장비, 가구등에 붙는 각종 능력치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우선 캐릭터 상태창을 보면
각종 수치들이 적혀있는데요
각종 레벨을 제외하면 크게 두부분으로 나눌 수 있어요
캐릭터 초상이 나온 부분인 「종합 스테이터스」
그리고 그 아래에 있는 「기본 스테이터스」
「종합 스테이터스」는 전투, 생산, 채집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능력치입니다.
종합 스테이터스 | |
공격력 | 물리공격이나 특기(스킬)의 위력에 영향을 줍니다. |
방어력 | 적이 주는 데미지의 위력에 영향을 줍니다. |
C파동 | 크리스털 파동의 위력에 영향을 줍니다. |
행동력 | 공격의 명중률이나 회피율에 영향을 줍니다. |
생산 | 퀄리티 게이지의 상승폭에 영향을 줍니다. |
채집 | 채집 1번의 행동으로 주는 미지의 위력에 영향을 줍니다. |
스킬은 모두 공격력에 영향을 받는 물리공격입니다. 마법사도 예외는 없죠.
「기본 스테이터스」는 종합 스테이터스에 영향을 주는 능력치고, 각 직업마다 적용방식이 다릅니다.
기본 스테이터스 | |
공격 | 전사에게는 크게, 도둑에게는 적게 공격력에 영향을 줍니다. |
정신 | 마법사에게는 크게, 전사에게는 적게 공격력에 영향을 줍니다. |
명중 | 사냥꾼에게는 크게, 마법사에게는 적게 공격력에 영향을 줍니다. |
공속 | 도둑에게는 크게, 사냥꾼에게는 적게 공격력에 영향을 줍니다. |
방어 | 방어력에 영향을 줍니다. |
민첩 | 행동력에 영향을 줍니다. |
각 직업마다 주스탯과 보조스탯이 있습니다.
주스탯은 1당 공격력이 1 상승하고, 보조스탯은 2당 공격력이 1 상승합니다.
그리고 공격, 정신, 명중, 공속은 모두 C파동에 영향을 줍니다(합계 5당 C파동 1 상승)
하우징 가구에 있는 직격은 공격을, 속격은 공속을, 내구는 방어를 의미합니다.
장비에 붙는 옵션들의 의미는 이렇습니다.
스테이터스 상승
옵션 이름 | 효과 |
초 HP+ | HP가 200 상승 |
초 MP+ | MP가 40 상승 |
초 공격력+ | 공격력이 40 상승 |
초 방어력+ | 방어력이 40 상승 |
초 C파동+ | C파동이 40 상승 |
초 크리티컬 확률UP | 크리티컬 확률이 15 % 상승 (크리티컬 확률의 상한은 50 %) |
속성 공격 효과
옵션 이름 | 효과 |
○ 위력 PT (대) | 파티의 ○ 속성 위력이 50 % 상승 |
속성 위력 상승 상한은 50%
속성 내성 효과
옵션 이름 | 효과 |
○ 내성 (소) | ○ 속성의 공격을 25 % 감소 |
○ 내성 (대) | ○ 속성의 공격을 반감 |
초 속성 내성 UP | 모든 속성의 공격을 반감 |
(소) + (소) = (대) (반감)
(소) + (대) = 무효 (75 % 감소되지 않음)
(소) + (소) + (소) = 무효 (75 % 감소되지 않음)
상태 이상 내성 효과
옵션 이름 | 효과 |
○○ 내성 (소) | |
○○ 내성 (대) | |
○○ 무효 | ○○의 상태 이상 면역 |
(소) + (소) + (소) = 무효
(소) + (대) = 무효
(대) + (대) = 무효
○ 킬러 효과
옵션 이름 | 효과 |
○○ 킬러 + ○ % | ○○ 종족에게 주는 데미지가 ○ % 상승 |
○○ 킬러 (대) | 그 던전의 몬스터에게 주는 데미지가 50 % 상승 |
기타
옵션 이름 | 효과 |
공격시 HP 흡수율 + ○ % | 준 데미지의 ○ %를 HP 회복 (HP 흡수 상한은 10 %) |
HP1로 버티는 확률 + ○ % | HP0되는 데미지를 받아도 ○ %의 확률로 HP1로 생존 (확률 상한은 15 %) |
초 HP 드레인 | 준 데미지의 10 %를 HP 회복 (HP 흡수 상한은 10 %) |
초 회복 아이템 효과 UP | |
초 버티기 효과 | HP0되는 데미지를 받아도 15 %의 확률로 HP1로 생존 (확률의 상한은 1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