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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 필독! 히어로즈 오브 클랜 공략팁 7탄!(공격&방어편)

작성자: 완더  |  조회: 4,992  |  등록일: 2015-11-18 17:40:54

출처:http://cafe.naver.com/heroesofclan/18238



초보자 필독! 히어로즈 오브 클랜 공략팁 7탄!




= 공격력과 방어력 수치편 =


  아마 오늘 글은 수학을 싫어하시거나, 수치계산에 진저리가 나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공격력과 방어력 계산에 대한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오늘의 글씀의 목표는 바로 공격력과 피해증가의 관계! 이구요.


본섭에서 넘어오신 분들마저도 보석 수치의 변경으로 인하여 무기에 루비를 박을 것인가, 혹은 토파즈를 박을 것인가에 대하여 많은 고민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허나, 오늘 글을 읽어보시고, 이해가 되신다면 저처럼 한번 쭉~~~ 계산해보셔두 좋구요. 그렇지 않으시다면, 제가 마지막 즈음해서 요약해드릴테니 그것만 보고 보석을 박으셔도 무!방! 합니다. 그럼 수치 계산을 한번 해보도록! 하기에 앞서... 또 한 번 제 소개를 드리죠!

구 가문 : 드래곤의 부활 Named 가문에서 활동 중이었던! (현재는 히오클만 하고 있는) N'가두 이구요, 

클랜에 헌신하는! 현 히어로즈 오브 클랜에서 마저도 "Named" 클랜 활동 중인

N'가두 입니다.


설명의 진행은 전체적인 데미지 계산방법, 공격력 수치에 따른 보석의 배치, 방어력 수치에 따른 보석의 배치, 마지막으로 총 요약. 이렇게 4부분으로 나누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설명에 앞서 계산하는 데 도움을 주신 N'김변테 님에게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요 ^_^


1. 전체 공격력과 방어력의 상관관계


 먼저 공식부터 말씀드리자면, 공격력 계산은 실험 결과

[{자신의 공격력*리더계수*버프*스킬계수*(자신의 피해증가/100-상대의 피해감소/100)} - 상대방의 방어력*리더계수*버프*(1-자신의 관통/100)}] 입니다.

 절대로 디스를 한다거나 폄하하려고 하는 것은 아닌것 알아주시고, 이전에 계산 공식이라고 올리셨던 분들의 계산에 의하면 정확한 수치 계산이 어렵다고 하신다거나 혹은 오차범위가 20%내외로 나오는데 무슨 영문인지 모르겠다는 글들이 있었습니다!만!

 이것저것 순서도 바꿔보고 공식도 수정해 본 결과 약 버프 계수까지 먹은 전체 공격력의 약 0.95%정도의 오차범위가 나오는 것으로 보아 거.의. 정확한 수치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 보기만 해도 머리가 아픈 저 공식을 보아서 어떤 꿀을 따먹을 수 있길래, 이 야밤에 저런 공식따위나 계산하고 있느냐 하면 바로 보석 장착 때문입니다.


 아프에서 오신 분들이나 본섭에서 오신 분들이나 제가 알기로는 루비 6성 공격력 300의 압박에(기존 서버 공격력 90) 이게 루비가 나은지, 예전처럼 토파즈가 나은지 고민들 많이 하셨을겁니다.

 그럼 저 공식을 가지고 어디 한 번 보석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 공격력과 보석

  저 공식에서 공격력만 따로 빼보았을 때, 나오는 모양은

{자신의 공격력*리더계수*버프*스킬계수*(자신의 피해증가/100 - 상대의 피해감소/100)} 입니다.

   자, 그럼 여기서 어떻게 하느냐! 어떤 것의 변화를 가지고 얼마만큼의 변화가 일어나는가 하는 것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다른 모든 수치를 고정! 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일명, Cetris Paribus!

  저기서, 저희가 항상 알 수 있는 값은 자신이 받는 리더버프의 계수, 패시브버프계수, 스킬계수, 상대의 피해감소 계수 입니다.

 그.렇.다.면. 저희는 공격력이 올라갈 때! 저 수치의 변화량과 피해증가가 올라갈 때! 저 수치의 변화량을 비교만 할 수 있다면! 어떠한 보석을 박아야 내 영웅에게 가장 효율적인 결과를 가져올 지는 자연~스럽게 계산 가능합니다. 간단한 예시를 하나 보여드릴게요~

 


 예를 들어, 300의 6성 루비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그리고 피해증가 10짜리의 6성 토파즈가 있습니다. 이 경우 300의 루비가 들어가면 일반공격의 경우 300*리더계수 및 버프계수*(피해증가%-피해감소%)가 증가 하겠지요? 루비를 박을 것이냐 피해증가를 박을 것이냐가 핵심이기 때문에 피해증가와 피해감소 효과는 고려대상에서 제외하고, 300*리더계수 및 버프계수를 적습니다.

 다음으로 10의 피해증가가 일어나게 된다면 어떠한 변화가 있느냐! 총공격력*리더계수 및 버프계수*(현재피해증가%+10%-피해감소%)가 적용되므로, 다른 것이 모두 일정하다고 가정할 경우 기존 피해증가와 피해감소는 고려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즉, 총 공격력*리더계수 및 버프계수*10%를 적습니다.

 자 이제, 이 두개의 수치를 비교하시면 됩니다!


 만약 총 공격력이 3000에 리더 및 버프계수로 1.5배 증가한다고 가정하면,

 (루비를 박을 경우 300*1,5 = 450) = (토파즈를 박을 경우 3000*1.5*10% = 450) 이기 때문에 루비를 박든 토파즈를 박든 데미지와는 무관한 수준입니다.


 바꾸어 만약 총 공격력이 4000에 리더 및 버프계수로 1.5배 증가한다고 가정하면,

 (루비를 박을 경우 300*1.5 = 450) < (토파즈를 박을경우 4000*1.5*10% = 600) 이기 때문에 루비보다 토파즈를 박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6성 말고 다른 것은 어떻게 계산하나요? 라는 질문을 대비해서 공식하나 만들어 드립니다!

꿀!팁!

(루비공격력) > (총 공격력*토파즈 피해증가율)

이라면 루비, 

(루비공격력) = (총 공격력*토파즈 피해증가율)

이라면 무차별,

(루비공격력) < (총 공격력*토파즈 피해증가율)

이라면 토파즈가 효율적입니다!


3. 방어력과 보석


  방어계수의 경우 방어력만 따로 뽑아서 저 공식을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방어계수의 경우 방어력과 피해감소가 결합되어 있는데, 안타깝게도 피해감소의 경우 상대의 공격력에 따라 무진장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그래도 결론은 지어야 하니 한 번 달려 보겠습니다. 먼저 방어력의 효율은 방어쪽 공식만 따로 빼어도 충분히 계산 가능합니다!

상대방의 방어력*리더계수*버프*(1-자신의 관통/100)입니다.

 공격력 계산 때와 마찬가지로 다른 모든 값은 동일하게 둔 상태에서 방어력의 효율을 알아보겠습니다.

앞의 공격력 쪽은 내가 방어력을 아무리 올린다 한들 상대의 공격력 수치가 어떤지에 따라 달리 적용되기 때문에 공격력 쪽을 고정값으로 두고 방어력의 효율만 본다면,


 6성 토파즈 기준

 방어력 역시 단순히 100*리더 및 버프계수만큼 데미지를 덜. 받습니다.

자 그럼 피해감소의 효과는 어떠냐... 이게 참 애매한데요, 상대의 공격력을 모른다면 토파즈의 효율이 좋은지, 사파이어의 효과가 좋은지 엄청.엄청. 애매합니다. 그.런.데.


 피해감소 효과는 방어자 기준

 {상대방의 공격력*리더계수*버프*스킬계수*(상대방의 피해증가/100 - 자신의 피해감소/100)}이라는 공식에서

  다시 한 번 다른 값 고정을 놓고, 피해감소 효과만 본다면,


 6성 사파이어 기준

 상대방의 공격력*리더계수*2.6%만큼 데미지를 덜. 받습니다.

이 말이 무어냐... 하면 6성 토파즈와 6성 사파이어의 효율을 따져 보았을 때,

 방어력 버프가 많이 없기에, 일단 방어버프가 들어가게 된다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공방체속 18%증가 기준으로 6성 토파즈는 118만큼 방어력을 올려줍니다.

 그런데 6성 사파이어가 이와 동일한 효율을 내기 위해서는 118/2.6% = 4538 만큼의 총 공격력을 가져야 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헌데, 6성 30레벨 각 종족의 공격력이 평균 2990정도에 6성 무기 데미지 600을 가정할 경우 이미 3590에 공격력 증가 30%짜리 리더 계수 하나만 있어도 데미지가 4600을 훌쩍 뛰어 넘게 됩니다.

(제우스의 20%증가율의 경우 4615로 효과는 사파이어가 우위입니다.)


 6성 수치가 저러하기 때문에 제가 5성까지는 계산해본 결과 후반으로 치닫을 것을 고려한다면 어떠한 경우에도 방어력 보다는 피해감소의 효과가 훨~씬 우위에 있습니다.


 혹시나 제우스, 라자의 총스탯 증가 효과로 인해서 질문 하실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한가지 말씀드리면, 물론 총 스탯 증가로 인해 받는 수치효과는 저도 계산결과 토파즈가 우위라고 생각했으나, 관통까지 고려한다면 볼 것도 없이 토파즈보다는 사파이어에 모든 힘을 쏟는게 답입니다.


 고로, 더 이상 계산할 가치가 없이! 방어구는 무조건 피해감소 옵션이 달린 사파이어가 토파즈 보다는 우위입니다!


4. 결론. 공식.


 무기 보석은,

(루비공격력) > (총 공격력*토파즈 피해증가율)

이라면 루비, 

(루비공격력) = (총 공격력*토파즈 피해증가율)

이라면 무차별,

(루비공격력) < (총 공격력*토파즈 피해증가율)

이라면 토파즈가 효율적입니다!


 방어력 보석은

 닥ㅊ....아니, 무조건 사파이어!



 어휴, 이거 계산 공식 적다보니 시간 엄청 빨리가네요, 앞서 말씀드렸지만, 이런거 저런거 뭐 어떤 방식에 의해서 저런지 모르겠고, 답이나 내놔라! 하시는 분들은 마지막 4번만 읽고 보석 장착 하시면 됩니다.


 한 주 시작인 월요일인데 이거 보고 머리 더 아파지지 않으셨으면 하는 작은 바람....입니다...

 이상! Named클랜 N'가두 였구요, 사담을 살짝 하자면....


이번 영지전 때 지원 요청 왜 안 했냐며 했으면 와주셨을 거라던 Ace.만두님,

늦은 시간이지만 지원 요청 카톡 받아주셨던 코드네임, 공략클랜 클랜장님들께도 감사인사드립니다.


다들 이번 주 영지전 프리시즌 마무리 잘들하시구, 본 시즌 때 뵈어요~

안녕~!

(Named클랜원 2분 모집받습니다요 댓글 OR 방명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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